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한국계 미국배우 켄 정의 사진
    출처 씨네21

     
    한국계 미국인 배우이자 코미디언인 켄 정(Ken Jeong)은 특유의 유머와 카리스마로 전 세계 관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오늘은 그가 배우로 유명해지기 전에 가진 경력과 배우가 된 후에는 어떤 작품을 하였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의사 출신 코미디언 켄 정

    켄 정은 1969년 7월 13일 미시간 주 디트로이트에서 한국인 이민자 부모 사이에서 태어났습니다. 그의 아버지는 노스캐롤라이나 A&T 주립대학교의 교수였고 자녀들의 교육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이런 집안의 분위기 속에서 그는 학문적으로 탁월한 재능을 보였고 영재 학생들을 위한 명문 공립 기숙 고등학교인 노스캐롤라이나 과학 및 수학 학교에 입학했습니다. 그는 고등학교 졸업 후 Duke University에 진학하여 동물학 학사 학위를 취득했고 노스캐롤라이나대학교 채플힐 의과대학에서 의학 학위도 취득했습니다. 켄이 의대를 진학한 것은 안정적이고 존경받는 직업적의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신 부모님의 영향 때문이었습니다. 의대 과정을 마친 후 그는 루이지애나 주 뉴올리언스에 있는 옥스너 메디컬 센터(Ochsner Medical Center)에서 내과 레지던트 과정을 밟았습니다. 이 기간 동안 그는 의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활동했습니다. 당시 켄은 특유의 밝은 성격으로 종종 동료와 환자들을 관찰하며 재치와 유머로 즐거움을 주곤 했습니다. 그렇게 그는 코미디에 대한 열정을 키우며 오픈 마이크 나이트와 코미디 클럽 공연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그의 의학적 배경과 개인적인 경험에서 나오는 코미디는 청중의 반향을 불러일으켰고 경쟁이 치열한 스탠드업 세계에서 그를 차별화시켰습니다. 그 결과 1995년 유명한 코미디언이자 TV 진행자인 Bob Hope가 심사한 New Orleans의 코미디 대회인 Big Easy Laff-Off에서 우승하면서 그는 인생에 큰 전환점을 맞이하게 됩니다. 
     

    주요 작품 활동

    켄 정은 28살의 나이에 미국의 인기 시트콤 빅 이지의 게스트 역할로 TV 데뷔를 했고 이후 더 오피스, 안투라지 등 여러 TV 프로그램에도 출연했습니다. 하지만 그의 존재감을 알린 것은 2009년에 개봉한 코미디 영화 행오버였고 그의 나이는 48세였습니다. 여기서 그는 별나고 예측불가능한 갱스터 레슬리 차우 역할을 과장된 유머와 신체적 코미디로 대담하게 연기하면서 호평을 받았습니다. 이 영화는 빠르게 인기를 얻으며 역대 최고 수익을 올린 R등급 코미디 영화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영화의 성공으로 할리우드에서 그는 코미디 배우로서의 지위를 확고히 했고 더 성공적인 경력을 쌓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후 2009년부터 2015년까지 방송된 TV드라마 커뮤니티에 그는 스페인어 교수에서 해고를 당한 후 보안요원으로 제2의 삶을 사는 벤 창을 연기했습니다. 그는 이 역할을 엽기적이고 코믹하게 소화하는 뛰어난 연기력으로 사람들에게 많은 웃음을 주었습니다. 그리고 2018년 영화 크레이지 리치 아시안스에서 주인공의 괴팍한 아빠 고와문 역을 맡았는데 이 작품의 출연진은 모두 아시아 인이였고 그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작았습니다. 하지만 이 영화는 상업적으로 큰 성공을 거두며 할리우드에서 아시아인의 문화를 알리고 더 많은 대표성을 추구하려는 그의 노력을 입증했습니다. 그리고 2019년에는 한국 예능 복면가왕에 게스트로 출연해 뛰어난 노래 실력으로 시청자들을 깜짝 놀라게 했습니다. 그는 2015년 2월부터 미국 fox에서 방영되어 높은 시청률로 인기를 끌고 있는 미국판 복면가왕의 심사위원으로 활동을 했습니다. 
     

    사회적 영향력과 가족

    켄 정은 의료진과 환자와의 사이에서 발생하는 어려움들을 자신의 경험을 통해 공감 가능한 유머로 승화시키며 의료진과 환자 모두가 소통할 수 있는 중간 역할을 했습니다. 그는 한국계 미국인으로서 미국 사회에서 이민자 가족의 삶과 그들이 미국에서 많은 도전과 목표를 이루며 성장할 수 있도록 문제점들을 공개적으로 드러내고 비평하는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과거 켄은 직업적으로 인정받는 의사로 일을 했지만 자신이 진짜 좋아하는 것을 모르고 살았습니다. 하지만 뒤늦게 찾은 호기심과 열정은 그를 늦은 나이에 스탠드업 코미디 무대에 서게 했고 연기까지 영역을 넓혀 주었습니다. 그의 이런 여정은 꿈을 추구하기에 너무 늦은 때란 없다는 것을 보여주며 많은 사람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켄 정은 인터뷰에서 할리우드의 작업 특성상 가정 생활과 균형을 맞추는 것이 쉽지 않지만 최대한 가족을 위한 시간을 내기위해 노력한다고 종종 언급합니다. 그에게 가족은 삶의 전부이며 자신이 사랑하는 일을 매일 할 수 있는 이유이기 때문에 사소한 일이나 감정을 모두 나누며 친밀함을 유지한다고 합니다. 자신의 명예보다 가족을 우선시하는 켄 정의 모습은 많은 미국인들에게 긍정덕잉 영향을 주며 진정한 성공이 무엇인지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만들었습니다. 더불어 그 당시 아시아계 미국인 남성에 대한 고정관념 깨뜨리며 미국 사회에서 다양한 영향력을 행사했습니다. 

    반응형